MissioDei)’ 그리고 ‘세속화신학’ 이 세 가지를 주요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세 가지 배경의 신학적 요지는 ‘세상과 교회의 관계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였다. 이는 60년대 토착과 논쟁과 더불어 세속화신학 논쟁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 제 2차 바티칸 공의회(Council of Vatic
들어가기 전에
선교는 교회의 본질적인 사명으로서 그 기원을 삼위일체 하나님의 선교(MissioDei)에서 찾는다. 성부는 성자를 세상에 보내시어 인류구원의 메시지를 전하게 하셨으며, 성자는 성부로부터 파견되어 천국의 신비를 가르쳐 주셨고, 성령은 성자의 요청에 의해 성부로부터 파견되어 인간들
1) 하나님의 선교 (MissioDei)
- 하나님은 창조주 하나님이 되시며, 구속자가 되시고 또한 이끄시는 전도자(성령)이다.(요3:16)
2) 전도의 성서적 기초
- 창세기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성경전체는 땅 위의 모든 민족을 위한 하나님의 구속계획이 성경의 주제이다. (눅24:44)
- 하나님께서 이미 창세기 이후 땅
MissioDei)개념에 따라 세계를 향한 교회의 행동으로까지 확대시킴
프락시스의 학문에 주목할 사항
실천신학의 이론과 실천은 서로 깊은 유기적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실천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론과 실천은 서로 동등한 위상과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성찰과 실천의 유기적 관계이므
MissioDei)개념에 따라 세계를 향한 교회의 행동으로까지 확대시킴
프락시스의 학문에 주목할 사항
실천신학의 이론과 실천은 서로 깊은 유기적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실천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론과 실천은 서로 동등한 위상과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성찰과 실천의 유기적 관계이므
MissioDei), 세속화신학에 의해 영향 받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주재용, 「한국 그리스도교신학사」, (대한기독교서회, 1998), 360.
아울러, 「교회 밖 구원 논쟁」이 한국 신학사상의 흐름에 있어서 어떠한 의미를 주며, 그 한계는 무엇이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교회 밖에도 구원이 있다! 없
통일 준비와 도덕성의 미비 때문이다.
그러나 아무리 통일에 대한 준비가 미흡하다 하더라도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 통일이라는 과제는 민족의 사활과 직접 관계되는 현실적인 문제일 뿐 아니라 '하나님 선교-MissioDei' 의 도구로서의 교회의 선교적 사명과도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중 략>
MissioDei)를 교단의 공식 선교 신학으로 밝히고 지역 사회, 노사, 인권 문제 등 사회 선교를 위한 교회 갱신의 다양한 구조를 제시하였다.
희년을 맞이하여서 기장은 몇 가지 항목들에 관하여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반성하고 새로운 각오를 다져야 한다. 첫째로 일제 식민지하에서 오지 교육을 위해서 일
MissioDei)’를 공식 신학으로 채택하고 WCC에 가입하며, 사회 전반에 걸쳐 억압과 모순이 일어나는 곳에 관심을 가졌다. 짧게 말하면 기장은 에큐메니컬 운동에 앞장서왔다.
기장은 조신과 분명 구분되어 불리우지만, 분리시켜 이해할 수 없는, 철저한 상호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송암은 기장 역사
MissioDei)에서 시작하여 인간화(Humanization)와 해방(Liberation), 그리고 대화(Dialogues)와 다원주의(Pluralism)까지 한결같이 세상의 영향에 의해 교회가 그대로 수용한 것들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선교와 구원의 본질이다. 선교와 구원이 어디에서부터 출발되어졌나 하는 것이다. 그것은 다름 아닌 예수 그리